학회소개

한국영상영화치료학회는 모든 이가 영화를 통해 사랑, 자유, 평화를 얻고 영혼이 치유되길 바랍니다.

학회 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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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상영화치료학회 회칙
2008.05.25. 제정
2014.10.01. 수정
2015.03.21. 개정
제1조(명칭)
본 학회는 한국영상영화치료학회(Korea Society for Image-Cinematherapy)라 한다. (이하 '본 학회'라 한다).
제2조(소재지)
본 학회의 사무실은 학회장이 지정하는 장소에 둔다.
제3조(목적)
본 학회는 영상 및 영화치료에 관한 제반 학술연구 및 연수, 영상영화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의 양성 및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4조(사업)
본 학회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한다.
1. 영상영화심리상담사 양성
2. 영상영화치료와 연관된 학술연구 및 발표
3. 학술지 발간
4. 영상영화심리상담사 자격제도 시행
5. 국내외 관련 학회와의 연대
6. 기타 본 학회 발전에 필요한 사업
7. 회원의 권익보호 및 친목
제5조(회원)
회원은 정회원, 평생회원, 그리고 기관회원으로 구분한다.
1. 정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가 된다.
1) 대학원에서 상담분야의 학문을 전공하여 석사, 학사 및 초대졸 이상의 학위를 받은 자로서 학회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자
2) 상담 및 영상영화치료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는 석사 이상의 학위소지자로서 학회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자
3) 학사학위 취득자로서 상담관련기관에서 3년 이상 상담관련 업무에 종사한 자로서 학회의 인준을 받은자
4) 영상영화심리상담사 1급 또는 영상영화심리상담사 2급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학회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자
5) 전문학사이상으로 영상영화치료에 관심이 있는 자로써 학회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자
2. 평생회원은 다음에 해당하는 자가 된다.
1) 본 학회 정회원으로서 평생회비를 납부한 자
2) 평생회원에게는 평생회원증을 발급한다.
3) 평생회비는 1회에 한하여 150만원으로 한다.
3. 기관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기관이 된다.
1) 상담 및 영상영화관련 1급 이상 자격소지자가 운영 또는 재직하는 기관으로 본 학회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기관
2) 기관회비를 납부한 공립기관 및 공공도서관 및 사회복지기관
3) 기관회원은 본 학회 정회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가지며 학회에서는 3년 단위로 인준서를 발급한다.
4) 기관회원의 권리와 의무는 따로 정한다.
4. 회원의 자격 정지 및 제명
1) 2년 이상(당해년도 제외) 회비가 체납된 회원은 체납회비가 완납될 때까지 회원 자격 및 권리가 정지된다.
단, 평생회원은 회비 납부 의무를 지니지 않는다.
2) 상벌 및 윤리위원회가 제명하기로 결정한 사람은 회장이 이사회의 인준을 얻어 제명한다.
5. 위 1항과 2항의 상담관련 분야의 인정 범위는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정한다.
제6조(임원)
1. 본 회에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1) 회장
2) 부회장
3) 고문
4) 사무국장
5) 자격관리위원장
6) 학술위원장
7) 운영위원장
8) 교육연수위원장
9) 홍보위원장
10) 윤리위원장
11) 대외협력위원장
12) 사례관리위원장
13) 사례연구위원장
14) 편집위원장
15) 지회장 (시, 도지회 결성시)
16) 감사

2. 임원 선출
1) 회장, 차기회장 및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2) 기타 임원은 학회장의 추천으로 이사회에서 선출한다.

3. 임원 임기
1) 각 임원의 임기는 회장의 재임기간으로 한다.
2) 회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단,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3) 회장의 유고시에는 부회장이 이를 승계하며 기타 임원의 결원 시 에는 운영위원회에서 보선, 승계하도록 한다.
제7조(총회)
1. 총회의 기능
1) 임원의 선출에 관한 사항
2) 회칙 개정 의결
3) 예산 및 결산의 인준
4) 다음 1년간의 사업 계획의 인준
5) 학회의 해산 의결
6) 기타 학회 운영에 중요한 사항의 의결
2. 정기총회: 매년 3월에 개최한다.
3. 임시총회: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정회원 1/4, 이사 1/3 이상 또는 운영위원 1/2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하며 정기총회와 같은 일을 행할 수 있다.
4. 총회의 의결정족수: 정회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하며 해산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8조(이사회)
1. 이사회는 상임 이사와 선임이사로 구성한다.
1) 상임 이사 : 회장, 부회장, 고문, 총무이사, 자격관리위원장, 학술위원장, 운영위원장, 교육연수위원장, 홍보위원장, 영상기술위원장, 지회장
2) 선임 이사 : 선임이사는 50명 내외로 하며 총회에서 선출한다.
2. 상임 이사의 임기는 재임기간에 한하며, 선임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3. 이사회의 의장은 학회장이 겸한다.
4. 이사회는 이사회 의장의 요청 또는 이사 5인 이상의 동의로 이사회의장이 소집하며, 회의 7일 전까지 회의의 목적과 일시, 장소를 명시하여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5. 이사회는 재적 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심의 안건을 인준 또는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6. 이사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심의, 인준 또는 의결한다.
1) 학회의 연간 사업계획의 심의 및 인준
2) 본 회의의 예산 및 결산의 심의 및 인준
3) 운영위원 인준
4) 회칙 및 각종 규정의 개정 심의
5)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의 설치 및 폐지 의결
6) 지회, 분회 및 특별위원회의 설치 및 폐지 의결
7) 회비(입회비, 연회비, 및 종신회비), 회의비(이사회비 등) 및 학회 재원확보 방안의 심의 및 의결
8) 외부 기관과의 관계 체결 의결
9) 기타 학회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의 심의, 인준, 또는 의결
제9조(이사회)
1. 본 회는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지회(서울지역을 제외한 시·도별)를 둘 수 있다.
2. 지회는 본 학회의 목적에 따라 운영되며 세부 운영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3. 지회는 정회원 합 30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4. 지회는 영상영화심리상담사를 위한 수련회를 실시할 수 있다.
단, 수련회 실시 2개월 전에 계획서를 작성하여 영상영화심리상담사 교육연수위원회를 거쳐 학회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교육연수위원회 강사는 상담 및 영상영화 관련분야 전문가를 원칙으로 한다.
5. 지회는 매년 정기총회에서 연간 업무 보고를 해야 한다.
제10조(위원회)
본 학회에서는 다음의 상임위원회를 둔다.
1. 운영위원회
1) 구성: 위원장(회장), 위원(부회장, 총무이사, 각 운영위원회 위원장)
2) 임무:
① 학회 사업의 계획 수립 및 시행
② 예산안 작성 및 결산 업무
③ 각 위원회의 업무 계획 및 예산 집행 협의 및 승인
④ 분회, 지회, 및 상임연구회의 설립 및 폐지 심의
⑤ 대외 관계 사업
⑥ 기타 학회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
2. 상임위원회
1) 구성 : 위원장(회장), 위원(부회장, 고문, 총무이사,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
2) 임무 :
① 학회 사업의 계획 수립 및 시행
② 예산안 작성 및 결산 업무
③ 각 위원회의 업무 계획 및 예산 집행 협의 및 승인
④ 분회, 지회, 및 상임연구회의 설립 및 폐지 심의
⑤ 대외 관계 사업
⑥ 기타 학회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
3. 상임위원회의 위원수는 5-10인으로 하며, 위원은 2개 이상 중복 소속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각 위원회 위원장은 회장과 협의하여 위원을 운영위원회에 추천하여 인준을 받으며 임기는 2년으로 한다.
5. 각 위원회는 회장과 협의하여 운영세칙, 예산 또는 업무계획을 수립하고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집행하며 운영위원회 및 이사회에 사업 및 결산 보고를 하여야 한다.
6. 학회 총무이사는 각 위원회 상임 위원이 되며, 각 위원회의 행정업무 및 공문수발을 지원해야 한다. 학회 홈페이지는 학회 총무간사가 운영위원회의 지침을 받아 관리한다.
7. 각 위원회는 회장과 협의하여 별도의 재무관리를 할 수 있으나, 지출결의서(간사, 부위원장, 위원장 날인)에 의해 금전지출이 이루어져야 하며, 연 1회 이상(또는 주요행사시) 운영위원회와 이사회에 결산 보고하고 그 결과는 학회에 귀속된다. 지출결의서 및 영수증은 5년, 금전출납부 및 통장은 10년 이상 보관한다.
제11조(재정)
1. 본 학회의 재정은 회비, 회의비, 학회운영 수익, 및 기타 찬조비 등으로 충당한다.
2. 회원 자격별 회비(입회비, 연회비, 및 평생회비 등) 및 회의비(이사회비 등)는 이사회에서 정하고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
3. 본 학회 회원으로서 2년 이상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회원의 자격은 회비 납부 시 까지 정지되며, 미납회비
(당해년도를 포함한 3년분 미납 연회비)의 납부와 동시에 회원 자격이 회복된다.
4. 종신회비를 납부한 회원은 연회비가 면제된다.
5. 본 학회 재정의 모든 입출금은 본 학회가 보유한 은행 계좌를 통해 이루어진다.
제12조(회계년도)
본 학회의 회계년도는 정부의 회계년도를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13조(감사)
감사는 본 학회(각 상임위 포함)의 운영 및 예산결산에 관한 감사를 실시하여 총회에 보고하여 승인을 받는다. 회계 감사 시, 금전출납부, 지출결의서, 영수증, 통장을 포함하여 제출하여야 하며, 학회장은 지출결의서 및 영수증은 5년, 금전출납부 및 통장은 10년 이상 보관하여야 한다(상임위는 사본 보관). 감사 결과 부적절 의견이 제시되었을 경우 외부 공인회계사에게 감사를 의뢰하여 그 결과에 따라 이사회에서 처리한다.
제14조(해산)
본 학회의 해산은 총회에서 재적 회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상임 위원회의 인준을 거친다.
제15조(회칙개정)
본 학회의 회칙 개정은 이사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정회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되는 총회에서 출석 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상임 위원회의 인준을 거친다.